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도전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여성서부회관에서 개최한 " 여성 취업마인드 업" 행사 취재

단풍으로 가을의 정취가 흠뻑 젖은 10월이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는 가운데, 인천 서구 석남동에 위치한 서부여성회관에서 ‘취업, 창업마인드 업 수강생 한마당’이 성대하게 치러졌어요.




서부여성회관은 인천 서부권역의 양성평등 실현과 여성능력개발을 통한 사회참여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여성사회 교육 전문기관이지요.


많은 여성인력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맘껏 발휘하여 제품을 팔고 전시·체험하게 하고 수강생들끼리 만남의 장이 선 것이지요.




여성회관에서 수채화를 배우며 정서함양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이웃 친구의 권유에 작품도 볼겸 행사장을 찾아 취재도 했답니다. 행사장에서 커피바리스타 수강생이 따라 주는 커피와 홈베이킹 수강생들이 만든 쿠키는 얼마나 맛있던지 천천히 음미하며 한껏 즐길 수 있었답니다.





플라워디자인 하미경 선생님과 간단한 인터뷰도 해보았는데요. 3개월 단위로 수강생을 받지만 1년 정도 하면 나름 노하우가 쌓인다고 합니다. 배출된 수강생들은 꽃집을 내기도 하고 웨딩샵 등 사회곳곳에서 자기 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고,  가끔 만나 겪은 일을 얘기하며 재충전하는 즐거운 삶을 살고 있다고 하네요~ 게다가, 제자가 주민센터 선생님이 되어 열심히 강의도 한다는군요.





‘색채가 아름다운 칠보공예’ 조정희 선생님과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요즘은 사람들이 혼수용품을 직접 만들기 위해 칠보를 배우러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공장에서 기계로 만들어지는 제품에 비할 바가 못 된다며 세상에 단 하나의 내 작품인데 정말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면 얼마나 좋겠냐며 은공예 제품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했습니다.




또한 서구노인인력개발센터 EM판매 사업단에서는 발효미생물“EM"원액을 갖고 만든 세재를 무료로 나누어 주며 우리환경은 우리가 지켜야 우리가족의 건강도 지킨다고 열심히 설명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인천서구청과 보건복지부 지원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진행된다고 하니 널리 알려 많이 이용했으면 좋겠어요

 




행사에 참가한 사람들 중 미용기능사에게서 이 기회에 머리를 다듬는 어르신도 계셨고 ‘네일아트체험부스’에서는 예쁘게 손톱 손질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아 네일 아트스트들이 너무 바쁘더군요.^^

 




하지만, 많은 행사 중에 제일 인기가 있는 곳은 단연 먹거리 장터였습니다. 금세 각종 밑반찬 등 부침개, 어묵은 동이 났으니까요.^^






새 일 잡(JOB)고 행복도 잡기(배움)

 

삶이 힘들고 마음이 지쳐서 누군가의 손길이 필요할 때....배우고 익혀서 여성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확대하기 위해 2010년 3월에 서부여성회관은 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취업, 창업지원 교육에서부터 IT교육, 어학전문교육 및 교양문화아카데미에 이르기까지 명실상부한 여성사회 교육기관으로 우뚝 선 것이지요.





올해 6월25일에는 서구관내 ‘세어도’와 각종봉사활동, 지역특산물 팔아주기 등으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여 10월11일에는 도배, 이‧미용 봉사활동까지, 기능사 등 25명이 참여를 했다는 훈훈한 소식도 있더군요. ‘60세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치매초기검진까지 실시하고 있다니 주위에 많이 알려줘야겠어요.  




몇 년 쉬었는데... 다시 일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 많이 하잖아요. 시작이 반이라 했듯이 절실하면 뜻은 이루워 진다고 합니다. 11월 9~1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도 ‘2013 리스타트 잡 페어’ 다시일터로 좋은 일자리 페스티벌이 열린다고 합니다. 여러분! 도전하는 여성은 아름답다. 이말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