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인천 서구, 노인운전자 교통안전교육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 실시



인천 서구, 노인운전자 교통안전교육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 실시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노인 운전자들의 차량 사고가 계속되면서 교통안전예방교육 등 대책이 절실한 요즘인데요. 대부분의 교육인 보행자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실제 노인 운전자를 위한 교육 '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 이 10월 12일 서구청 지하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인지지각검사에 합격하면 보험료를 5% 감면 받을 수 있는데요. 매주 화요일 도로교통공단 인천지부에서 진행되지만 이번은 특별히 서구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직접 찾아왔답니다.




많은 분들이 오셔서 수강신청서를 작성하고 계시더라고요.

참석자 명단을 얼핏 확인하니까 26년생 어르신도 계십니다. 고령에도 아직까지 건강하게 운전을 하신다니 부럽기도 하더라고요.^^




이번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 교통안전교육에는 준비된 100여석의 좌석을 가득 채울정도로 인기있었네요.^^



아직 시작단계라 모든 보험사에 적용되지 않고 현재는 삼성화재 등 8개 보험사에서만 보험료 감면을 받을 수 있으며 1인 한정, 부부한정에만 적용이 되어 가족한정으로 가입하신 분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답니다.



다들 강사님의 안전교육 강의에 귀를 기울이시는 모습이죠?

다양한 사고 사례를 그림과 동영상을 예로 들어 알기 쉽게 진행을 하시더라구요.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차 뒤에서 놀고 있지는 않은지 탑승전 사각지대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답니다.



대형차량은 전체적으로 잘 보일 것 같지만 의외의 사각지역이 있어 주의를 해야 한다거나 

바람에 모자가 날려 무의식중에 모자를 잡으려고 차도로 뛰어드는 등의 갑작스러운 행동은 예측이 힘드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답니다.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을 들으면서 이런 교통안전은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일반 운전자도 필히 받아볼 필요가 있겠더라고요.



안전교육을 진행하면서 한쪽에서는 인지지각검사가 진행됩니다.


인지지각검사는 어떤 차가 먼저 교차점에 도달하는지, 목적지를 보여주고 그쪽으로 가려면 좌, 우회전중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차량의 불빛과 주변에 있는 차량중 다른 방향을 보고 있는 차량은 어떤 것인지를 맞추는 3가지로 진행됩니다.


처음 접하는 장비라 보조하는 분들이 어르신들께 사용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고령운전자 인지기능검사를 시작합니다.


우선 몸 풀기 연습문제부터 시작하는데요. 초록색 자동차와 붉은색 자동차가 각기 다른 속도로 진행하는데 과연 어떤 차량이 교차점에 먼저 도착하는지를 맞추는 문제랍니다.



처음 접하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인지기능검사가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본 시험에 앞서 몇 번이고 연습을 진행하실 수 있어 좋더라고요.




휴식시간에도 궁금한 사항을 강사께 질문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다양한 사례를 알기 쉽게 동영상과 그림을 곁들여 설명하니까 귀에 쏙쏙 들어왔던 교육이었습니다.


합격여부는 신청시 기록한 집주소로 통보되고 한번 합격으로 2년간 유효하며 기 가입한 보험의 남은 기간 동안 할인을 해주는 보험사도 있고 신규 가입시에만 적용을 하는 보험사도 있다고 하니 자세한 사항은 가입하신 보험사에 확인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서구에서 진행된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으로 안전한 운전은 물론 보험료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