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자율방범대 "청라국제도시 우리가 지킨다!"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자율방범대 "청라국제도시 우리가 지킨다!"




청라자율방범대 “범죄 없는 청라국제도시 우리가 지킨다!”

“지역주민의 안전한 귀가 및 청소년 선도”

   

 

  지역 사회의 안녕과 방범을 위해 자율적으로 구성된 청라국제도시 청라자율방범대를 동행 취재하였습니다.

 

  동행취재 약속이 있었던 6월 17일 낮부터 천둥을 동반한 비가 무섭게 퍼부어 되더니 저녁에는 언제 비가 왔냐는 듯 날씨가 맑게 개어 다행이단 마음으로 좀 일찍 서두른 퇴근길, 부천에서 출발하여 약속시간 10분 전인 8시 20분에 인천청람중학교 옆에 있는 청라자율방범대 사무실에 도착하였습니다.





[청라자율방범대 사무실 전경]

 

  청라국제도시 청라자율방범대(대장 정기현)는 2012년 3월 16일 청라지구대와 연계하는 범죄예방활동, 청소년 선도, 야간 취약지역 순찰 등 참다운 자율봉사를 목적으로 창설되었으며, 22명의 대원(男18명, 女4명)으로 구성된 청라자율방범대는 평소 인적이 드문 우범지역, 공원주변, 학교주변 등 치안이 취약한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범죄예방활동과 순찰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사무장 안계동, 부대장 진강옥, 부대장 서상국, 대장 정기현]

 

  청라자율방범대와 함께 지난 6월 17일 오후 8시 30분부터 10시 30분까지 청라국제도시 자율방범순찰 현장을 동행취재를 하였습니다. 이날 청라자율방범대 사무실에서 순찰차로 8시 30분에 출발하여 청라지구대에 도착하여 청라지구대 팀장으로부터 당일 집중순찰 전달지시와 지구대 일지 서명 후 1단지부터 6단지까지 순찰차를 이용한 방범순찰을 하였고 중앙호수공원 방범순찰은 전 대원이 도보로 공원 순찰과 방범활동을 하였습니다.

 

  특히, 공원주변, 상가 공사장, 아파트 공사장 주변의 범죄의 의심이 가는 곳은 순찰차에서 내려 세심하게 일일이 확인하며 순찰과 방범활동을 펼쳤습니다.

 





   [정라국제도시 지구대로 출발 준비하는 청라자율 방범대]



 [근무일지 서명을 위해 청라지구대에 도착한 청라자율방범대]


  동행 취재 중 청라방범대 진강옥 부대장께서 순찰활동 중 생긴 일화를 말씀해 주셨는데요, 모 대학에 다니는 여학생이 만취가 된 상태에서 택시를 타고 귀가하던 중 집을 찾지 못해 택시운전 기사가 청라방범대를 찾아와 도움을 요청하여 대원들이 만취된 여학생을 휴식과 안정을 시킨 뒤 안전하게 부모에게 인도한 사례와 예전 청라국제도시가 교통여건이 좋지 않을 때 인적이 드물고 어두운 곳에서 귀가하는 주민들을 안전하게 귀가시킨 일도 많았다고 합니다.






 [중앙호수공원 도착 후 방범순찰 준비]



 [중앙호수공원 방범순찰]






  청라자율방범대 창립 초창기에는 대원들의 활동에 지역주민들의 반응이 싸늘하였는데 3~4년이 지난 지금은 따듯한 눈길과 많은 격려와 응원으로 자율방범대 활동에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다고 합니다.

   

  청라자율방범대는 5개 팀(요일별 팀 구성→월, 화, 수, 목, 금)으로 편성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매일 요일별 팀장을 중심으로 21:00부터 익일 01:00까지 하루 4시간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평일에 자율방범대 순찰근무를 하고 있으며 운용비는 회원들 간에 자발적 납부로 운용되고 있고 구에서 보조 지원하는 야간 간식비 와 순찰차 유류비로는 자율방범대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합니다.

 

  또한, 현재 청라자율방범대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는 컨테이너는 청라국제도시 내 에서는 법적으로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어 언제 철거될지 모르는 상황이며 전기도 들어오고 있지 않아 야간 순찰 전 팀원들 간의 회의나 전달사항 전달에 많은 불편이 따르고 있습니다.

 

  이번, 야간방범순찰활동을 동행 취재하면서 느낀 점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으로 지역주민의 안녕과 범죄예방을 위해 자율방범활동을 하는 청라자율방범대원분들이 진정한 서구의 자랑이며 서구의 보배라 생각하였고 이런 봉사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 한 인천 서구의 미래는 더욱더 희망차고 밝다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청라자율방범대를 관할하는 서구에서는 각 지역별 방범대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행정적으로 지원해야 할 부문들을 파악하고 구정에 반영하여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 내 범죄예방활동과 주민의 안녕을 위해 노고가 많은 자율방범대원들을 격려하고 지원해 주시길 건의 드립니다.


  늦은 시간까지 동행 취재에 도움을 주신 청라자율방범대 정기현 대장님, 서상국 부대장님, 진강옥 부대장님, 안계동 사무장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청라자율방범대 가입 희망 및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대장 정기현(010-7155-8787)

   - 사무장 안계동(010-8639-4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