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인천 서구문화회관 "서구문화예술인회 탐방"




인천 서구 문화예술의 산실 "서구문화예술인회 탐방"



깊은 겨울잠에서 깨어난 나무들이 5월의 따사로운 햇볕을 받으며 연초록색으로 옷을 갈아입고 성급한 마음으로 여름을 재촉합니다. 





제가 찾은 곳은 “서구예술인 탐방” 내용으로 서구 가정동 인천 서구문화회관 2층에 위치한 “인천서구예술인회(회장 정병석[공예], http://cafe.daum.net/incheonseoguart)를 찾았습니다.





인천 서구문화예술인회는 1995년 설립하여 올해로 만 20주년이 되며 국제문화예술 도시 및 서해안 시대의 관문으로 발돋움 하는 인천 서구의 향토문화 예술의 확산과 주민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문화예술 전시와 공연 제공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주민 스스로가 문화예술 속에 스며들며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구문화예술인회의 구성은 전시부문과 공연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과별로는 10개의 분과가 있으며, 전시부문 6개 분과(공예, 문학, 미술, 사진, 서예, 서각) 와 공연부문 4개 분과(국악, 농악, 무용, 연극) 로 260여명의 회원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제2회 원로작가초대전을 시작으로 “2015년 서구예술인 문화기행”을 4월 25일 강화도 걷기로 힐링과 함께 예술 감성을 충전하였으며, 미술협회에서는 제8회 ww2099전을 “서구의 어제와 오늘”이라는 주제로 4월 24일(金) 부터 30일(木)까지 7일간 서구문화회관 1층 아트 갤러리에서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ww2099전, 서구문화예술인회] - [사진제공: 서구문화예술인회]



 * 현재 진행 중인 전시회는 인천 구치소에서 4/27(月) ~ 5/15(金) 까지 미술, 서예, 사진, 서각, 문학작품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 2015년 서구문화예술인회 전시/공연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예협회: 5/15(金) ~ 5/21(木) 서구문화회관 전시실


 - 국악협회: 8/7(金) 오후 7시 서구문화회관 대공연장


 - 공예협회: 8/6(木) ~ 8/13(木) 서구문화회관 전시실


 - 사진협회: 8/27(木) ~ 9/3(木) 서구문화회관 전시실


 - 서곳예술제: 9/3(木) ~ 9/10(日) 서구문화회관 전시실


 - 16회 서구학생예술대회: 10/1(木) ~ 10/4(日) 전시실


 - 농학협회: 11/15(日) 오후 5시 서구문화회관 대공연장


 - 문화기행전: 12/24(木) ~ 12/31(金) 서구문화회관 전시실




또한,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청소년센터와 공동으로 서구청 앞 그린공원(장미공원)에서 구(區)지원 없이 회원 자비로 작년에 이어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합니다.


서구문화예술인회 입회조건은 서구에 거주하거나 직장을 둔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하나 3년 동안의 작품 활동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여 협회의 심사를 통과하여야만 입회가 가능하다 합니다.


인터뷰 마지막 자리에 서구문화예술인회에서 구(區)에 바라는 사항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들어 보았습니다.


“모든 행사가 봉사활동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보니 개인 사비를 쓰는 경우가 많아 구(區) 차원에서 어느 정도 재정지원이 필요하며, 구(區) 주관 문화예술행사 시 전문예술인이 기획과 연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한다.”






인터뷰를 하는 2시간 30여분 동안 편안하고 유쾌한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해주신 서구문화예술인회 이성미 총부회장님(전시) 과 김정순 사무국장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