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정부 3,0 체험마당 박람회에서 바라 본 '인천 서구'




정부 3,0 체험마당 박람회에서 바라 본 '인천 서구'



  2015년 국민행복 대한민국 정부 3.0 체험마당 박람회가 삼성 코엑스에서 4월 30일부터 5월 3일까지 열리고 있습니다. 


  '정부 3.0'을 통해 국민중심으로 변화하는 모든 행정서비스들을 한꺼번에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행정자치부를 비롯해 44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시, 도가 참여하는 '정부 3.0 체험마당'입니다. 


  '정부3.0'은 부처. 기관 간 칸막이를 제거해 맞춤형 대국민 서비스를 구현하고 창조경제에 기여하는 정부혁신전략을 말합니다. 










  국민 표창,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국무총리 직무대행)는 축사에서 정부 서비스가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미리 알려주고 찾아주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행복 국가 실현을 위해 정부 3.0의 가치가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정부 3.0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시작으로 국민 행복 대한민국이라는 정부3.0 세리머니가 시작되어, 단단한 토양에서 행복의 싹이 피어나는 체험마당이 시작되었습니다.


 




  인천광역시(시장유정복)에서는 '인천의 꿈, 한국의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한 눈으로 보아요 인천'이라는 부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시민행복 오감지도 서비스 : 인구, 교통, 환경, 부동산 등 56종의 공간 빅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한눈에 골라보는 문화예술 정보 '아이~큐' 앱 : 인천은 물론 인근 도시의 문화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는 앱 서비스 입니다.

- 열린 공간 인천도시개발 추진 : 온오프라인을 통해 시민이 참여하는 도시개발의 청사진을 제시

                                      합니다.




이곳에서 인천 서구를 직접 보았습니다.







  오감지도 서비스입니다.





  인천광역시 중 네 번째로 인구50만돌파한 서구의 모습입니다.





  서구의 버스 승하차를 한눈에 볼 수있습니다.






  인천 서구지역의 도로공사를 한눈에 보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의 검단 개발사업을 한눈에 보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의 유치원이 한눈에 보입니다.





  인천 서구의 드림파크가 한눈에 보입니다.





  인천 서구지역의 초, 중, 고등학교가 한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시민행복 오감 지도 서비스를 통해서 인천광역시의 주요 예산사업 정보, 부동산 실거래 지도 정보, 인천 취학지도, 응급상황 대처지도, 행정정보를 지도정보로, 다양한 정보와 융,복합, 빠르게 변하는 도시 정보, 알기 어려운 일반 행정정보까지 이곳에서 한 눈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병무청에서는 '맞춤 특기병'으로 2014년 정부 3.0 우수사례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였고, 이번 박람회에서는 간이 징병 신체검사를 체험할 수 있으며 군번줄까지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장을 만들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국군장병들에게 응원의 한마디!를 적어보았습니다.













  무대에서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날은 경찰청에서 무술 시범을 보여주었습니다.


 


  정부 3.0을 통해서 인천광역시의 전체 도시를 터치 한 번으로 보게 되고 '정부 3.0테마관' 우리 고장 3.0, '정부3.0 체험관' 이벤트까지 대한민국의 다양한 체험거리를 눈여겨보았습니다. 


  특히 인천 서구를 한 눈으로 볼 수 있었던 것에 지역사랑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