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서북부지청 설치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시민협회 발대식 그리고 인천서북부 지청 만들기


인천지방법원 서북부지원 및 인천검찰청 서북부지청 설치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상태에 있어 이 법안이 연내에 통과 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한 민간조직 차원에서 서북부지원·지청 설치 시민협의회 발대식 및 설치 촉구 결의대회가 2013. 6. 28. 검단복지회관 대강당에서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행사 진행순서에 따라 10시 30분부터 시작된 시민협의회는 개식 및 국민의례와 내빈소개, 경과보고에 이어 시민협의회 대표의 인사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천시민을 위한 인천지방법원…


시민협의회의 경우 인천지역의 지방법원이 남구 단 한곳에만 소재하고 있어 부평, 계양 서구, 강화 등 서북부 지역 주민들이 법원을 이용하는데 열악한 점을 고려하여 서북부지원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추진 경과>

2010 . 1. 6 검단신도시내 법원부지 실시계획 승인

2012.7.12  ㅇㅇㅇ의원 서부지원 설치 개정법률안 발의

2013. 2. 15  ㅇㅇㅇ의원 북부지원 설치 개정법률안 발의

2013. 5. 18 인천시 지원설치 TF-team 구성. 운영

2013. 6. 11 인천시의회 북부지원 설치 촉구 결의안 채택

2013. 6. 28 시민발대식 및 시민결의대회 (300여 명)





1부 순서로 송열길 인천시장의 격려사가 있었는데요. 송영길 시장은 “인천지방법원 서북부지원 인천검찰청 서북부지청이 설치되면 인천의 146만 주민의 불편한 사법서비스가 개선되는데 획기적인 기여가 있을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100만인 서명운동에 동참해서 인천의 발전과 동시에 법조타운의 입지로 택지 조기분양과 경제적인 발전을 가져 올 수 있고 행정, 교육 문화 등 인천의 발전에 기여할 서북부지원 설치에 서명운동에 많이 동참 해 주기를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송영길 시장에 이어 전년성 서구 구청장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전년성 서구청장은 “지역상권의 활성화와 일자리창출, 검단 주민의 경제여건 개선 등 경기활성화와 더불어 일자리 창출의 역할을 하게 되어 서구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100만인 서명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인천지방법원 검찰지청 서북부지원 지청 설치 촉구 결의문 낭독으로 인천시민 대표로 인천 새마을회 검단1동 새마을 부녀회장과 인천 새마을회 검단 2동 부녀회장이 함께 시민결의문 낭독이 있었습니다. 함께 참여해 주신 시민도 같이 동참하는 시간이었답니다.




<결의문 낭독하신 부녀회장과 인천시장과 기념촬영>





결의문 낭독 이후에는 시민협의회 발대식에 참석하신 내빈도 서명하는 시간도 가지고 이어서 기념촬영 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정책기획관으로부터 시민설명회에서는 추진 배경에서부터 설치의 필요성 주요내용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서북부지청이 설치 될 경우 기대효과와 향후 대응 방안 등 자세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행사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시민을 맞아 한 분 한 분 손을 잡으며 서북부지원 설치 서명운동을 독려하는 인천시장의 모습도 보였어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서북부지원 설치를 촉구 하는 100만인 서명운동에 동참 할 수 있도록 서명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곳에서 서명하는 시민들도 있었답니다.






인천서북부지원 지청 설치를 위해 애쓰는 시민들과 인천 시장과 기념촬영을 마지막으로 2013. 6. 28일 인천지방법원 서북부지원·지청 설치 촉구를 위한 발대식 및 설치 촉구 결의식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발대식은 끝났지만, 100만인 서명운동은 8월 31일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많은 시민이 참여해서 검단에 서북부지청이 설치되어 법원 방문을 위해 남구까지 가야 하는 불편도 없애고 검단의 경제발전과 고용창출이 이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