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인천 서구 경인 아라뱃길 여행 1탄! <경인 아라뱃길 함상공원(해경 1002함)>



대양을 호령하던 대한의 자랑스러운 군함의 화려한 변신

인천 서구 경인아라뱃길 여행 1탄! <경인 아라뱃길 함상공원(해경 1002함)>




▲ 정서진 앞바다의 해경 1002함

 

정서진 주변 탐방 시리즈 정서진 탐방(http://noulnori.net/1178)에 이어 2번째로 이번은 경인 아라뱃길 아라인천여객터미널에 위치하고 있는 함상공원을 찾아갔습니다.



 

▶ 함상공원[艦上公園]이란?

  바다에 정박한 상태의 퇴역한 대형 상륙 함과 구축함에 해군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을 설치한 공간을 말합니다.

 





지난 1982년 울릉도 해역 경비를 시작으로 2011년 퇴역하기까지 30년간 대양을 호령하며 대한민국 영해를 수호하고 자랑스럽게 퇴역한 해경 1002함을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에서 내·외부 리모델링을 통해 화려하게 변신하였는데요.


 2012년 12월 31일 인천 서구 경인 아라뱃길로 돌아와 시민을 위해 전시함으로 제2의 항해를 시작하고 있는 그곳이 바로 경인 아래뱃길 함상공원입니다.







대한민국의 바다를 지키는 해양경찰의 활약상 홍보와 교육공간으로 활용됨과 동시에 인천 서구 경인 아라뱃길 아라타워, 홍보관(아라리움), 아라빛섬 및 정서진 등과 연계하여 경인 아라뱃길 인천터미널 함상공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요즘 아라뱃길을 운항하는 수륙양용 버스와 함께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인 아래뱃길 함상공원의 해경 1002함은 1982년 10월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한 1200톤 급 중형 경비함으로 “영산강호”로 불리다가 “한강 2호”로 함정 이름이 변경되어 울릉도 해안경비를 비롯하여 연근해의 불법조업 단속 및 해안경비를 맡아온 경비함입니다.

 

자, 그럼 저와 함께 함상공원을 둘러볼까요. ^^ 입장료는 무료이고요. 관람 순서는 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 관람 안내도





▲ 흐리고 비가 오는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남녀노소 구분 없이 관람 온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함상공원 전시관 1층에는 해양경찰의 발자취와 해양경찰의 활약상을 그림으로 보는 해양경찰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영상 재생장치를 통해서 그때 사건들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1002함의 활약상


사회적, 환경적으로 광범위하게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불법 포획을 중심으로 해양 범죄에 대해 설명하고 해양경찰의 대응활동을 소개합니다.







 ▲ 해경의 방재활동


 ▲ 해경의 밀수·밀입국 관련 단속활동

 ▲ 기관장의 근무 모습을 마네킹으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층으로 이동합니다.








2층에서 만난 40mm 함포를 보는 순간 조준대를 잡고 방아쇠를 당겨보고 싶은 충동이 생깁니다.







 ▲ 조준대를 잡고 40mm 함포를 조준하는 아이의 모습이 진지합니다.





▲ 함정을 한곳에 멈추어 있게 하는 닻


▲ 함장이 휴식과 잠을 자는 함장실



▲ 간부 취사실과 간부 회의실



 ▲ 해경제복을 입어 볼 수 있는 체험방



 ▲ 통신실



 ▲ 고속단정(RIB)




 ▲ 야외 조난구조 체험장 및 야외 휴게소





 ▲ 조타실



▲ 작전 회의실

 

인천 서구 경인 아라뱃길 함상공원 함정 전시실 내부에 이렇게 많은 실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사진을 정리해서 주요 부분만 올렸는데도 사진이 32장이나 되네요. 사진으로 모든 것을 소개하려고 하니 부족한 것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내부 모습을 보면서 느낀 거지만 아이들이 참 좋아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주말에 가족과 함께 인천 서구에 위치한 경인아라뱃길 함상공원을 방문하여 가족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경인 아라뱃길 함상공원 관람안내입니다.

 

- 이용 일시 : 연중무휴, 10:00 ~ 17:30

               ☞ 우천, 시설 점검 등으로 상시 운휴 가능

- 이용 문의 : 아라종합안내센터 1899-3650

- 주의 안내 : 함상공원 이용 시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관람 시 안전을 위해 보호자와 동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람료 : 무료

- 주소 : 인천광역시 서구 오류동

- 교통편 : 공항철도 검암역에서 77-1번 버스 이용

 





 < 인천 서구 경인아라뱃길 함상공원 찾아가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