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서구, 만나고 싶은 서구

서동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TIP! <만능살림꾼, 베이킹소다 활용법!>



서동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TIP! <만능살림꾼, 베이킹소다 활용법!>

  과자나 빵을 부풀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베이킹소다. 그런데 이 베이킹소다가 만능 살림꾼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제는 집에서 과자나 빵을 만들지 않아도 하나쯤 구비해두는 게 좋은 베이킹소다는 집안에 쌓인 각종 때를 깨끗하게 제거해주는 천연 세정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만능 살림꾼, 베이킹소다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음식을 하고 나면 꼭 찐득한 때가 묻어있는 프라이팬, 가스레인지, 싱크대, 환풍기. 여러분은 이곳 청소를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일반 주방세제로 거품을 내서 아무리 박박 문질러도 잘 닦이지 않는 기름때는 베이킹소다와 수세미, 물만 있으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기름때가 있는 부분에 베이킹 소다를 뿌린 뒤 젖은 수세미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시기만 하면 쉽게 기름때가 제거되는데요. 너무 오래돼서 쉽게 제거되지 않는 경우 뜨거운 물을 이용해 때를 불려주고 제거해주시면 된답니다. 프라이팬은 물 약간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팔팔 끓이면 더 깨끗하게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후덥지근하고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싱크대 배수구에서 올라오는 악취가 장난 아니죠. 각종 음식물 찌꺼기와 물때가 끼어서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배수구도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데요. 준비물은 베이킹소다와 식초, 뜨거운 물만 있으면 깔끔하게 배수구 청소가 가능합니다.


  먼저 배수구에 베이킹소다를 크게 다섯 스푼 정도 넣은 후 식초를 한 컵 부어줍니다. 그러면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와 산성인 식초가 만나 중화작용이 일어나면서 부글부글 거품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 거품이 배수구 틈새 구석구석으로 들어가 냄새의 원인인 각종 때를 제거해 줍니다. 이렇게 30분을 방치해둔 후, 팔팔 끓는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손을 대지 않고도 손쉽게 배수구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게 바로 '세탁'이지요. 특히 아기 옷 세탁을 위해 베이킹소다가 자주 사용되는데요. 방법은 세탁기를 돌릴 때 세탁세제 반 정도의 베이킹소다를 함께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세제만 사용했을 때보다 세탁효과가 더 뛰어나답니다.


  베이킹소다는 생물의 체내에 존재하는 약알칼리성 천연 미네랄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전혀 해를 끼치지 않으므로 피부가 민감한 아이 옷의 경우, 세제 없이 베이킹소다만 넣어 세탁해도 된답니다. 행주나 수건을 삶을 때도 베이킹소다를 넣으면 찌든 때뿐 아니라 각종 세균까지 제거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많은 곳에 활용되는 베이킹소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베이킹소다 활용법은 바로 '과일 세척'인데요. 과일이나 야채를 씻을 때 가장 걱정되는 것이 '농약'입니다. 아무리 여러 번 씻어도 과연 제대로 농약이 제거되었을까, 하는 고민은 누구나 해보셨을 텐데요. 이 때 베이킹소다를 차가운 물에 2~3 스푼 넣고 풀어준 후, 과일이나 채소를 씻어주시면 각종 농약과 중금속 성분이 제거되어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정말 베이킹소다 활용법이 어마어마하죠? 이 외에 베이킹소다는 탈취제나 곰팡이 제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 한번 베이킹소다로 깨끗하게 집안을 청소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