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국사책에 나오던 유물을 볼 수 있는 <인천시 서구 검단선사박물관>





국사책에 나오던 유물을 볼 수 있는 <인천시 서구 검단선사박물관>









 

6월의 햇살 좋은 날, 인천광역시 검단 선사박물관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인천 검단지역에서 지난 1999년부터 토지구획정리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유적 발굴조사가 시행되었습니다.

조사 결과 청동기시대를 중심으로 구석기 시대에서 조선 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시기의 유적과 유물이 확인되었으며, 이러한 발굴 성과를 토대로 검단선사박물관이 개관하게 되었습니다.


국사책에서 나오던 다양한 선사시대의 유물들을 멀지 않은 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에 흥분된 마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검단 선사박물관은 한국의 선사시대 생활상을 재현해 놓았으며, 

특히 검단 지역의 각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제 유물들을 직접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는 체험학습실과 

아동도서 코너, 자연학습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하늘정원과 야외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 상설전시실은 인천 서북부 지역에서 출토된 선사시대의 유물을 시대별, 유적지별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의 유물들을 직접 볼 수 있다는 것이 어린이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직접 유적지를 발굴하는 느낌으로 전시관을 둘러볼 수 있어서 필자에게도 특별한 경험이었답니다.






유서 깊은 우리 동네 라는 글을 읽으며 새롭게 느껴지게 된 곳들이 생겼답니다. 경서동의 녹청자요지, 가정동의 측곶봉수, 검단지역의 옛 모습은 이랬다니, 다른 지역에 여행을 갈 때마다 들렀던 박물관들의 느낌과는 전혀 다른 특별함이 있을 수밖에 없겠지요?   







검단선사박물관이 위치한 원당지구 발굴조사 전경과 현재의 모습 전, 후를 비교해 놓은 사진이 특별하지요? 도심 속에 선사박물간 안에서 아이들에게 우리 지역의 옛 모습을 이야기할 수 있으니 역사를 가르쳐 주기에 적합한 곳이라 여겨졌습니다.

 

 

 



2층은 체험학습실로 선사문화체험장과 발굴체험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사시대 문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입니다.





체험학습실 한 쪽으로 마련된 아동도서실은

도서 1500여 권이 비치된 아동도서실로 가족과 함께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뗀석기 및 간석기를 비롯한 각종 선사시대 유물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으며, 활비비를 이용해 불을 피우고, 갈돌*갈판으로 볍씨를 갈아볼 수 있습니다.







작은 체험이지만 아이들은 좋아하고 특별한 기억으로 남겠지요?







고인돌 모형을 전시하고 아이들이 만지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해 둔 점이 이상적이었습니다.







고인돌의 모습을 기억하고 체험한 아이들이라면 잊을 수 없겠지요?

필자도 동심으로 돌아 간 듯 즐겁게 [북방식 고인돌]의 모습을 담아 왔습니다. 

지역 내에 고인돌이 있었다는 것을 보는 것뿐 아니라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빗살무늬토기, 반달돌칼, 돌도끼 모양의 스탬프를 찍어 내며 신기하게도 동심으로 돌아가 역사 공부를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체험학습실 반대편에 자리 잡은 하늘 공원의 모습입니다. 

여러 가지 초화류와 나무들을 감상하며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으로 필자가 방문한 날은 앵두나무에 빨간 앵두까지 열매를 맺고 있었습니다. 하늘정원에서는 박물관 뒤편에 위치한 야외공원이 보여 벤치에 앉아 있자니 도심 속이나 박물관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검단선사박물관"은 인천 서구의 자랑스러운 박물관입니다. 2014년부터는 무료로 운영의 형태를 바꾸어 많은 지역민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방문했을 때에도 가족 단위나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또래 친구끼리 부담 없이 찾아와 역사 공부와 체험 학습을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 제 1전시실 전경 ] 을 동영상으로 간략히 담아 보았습니다.




검단선사박물관은 시기별로 다양한 특별 전시, 문화행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체험프로그램 - "쿠키 속 달콤한 유물이야기"(상반기), "폴리머 속 신기한 유물 이야기" (하반기)

가족답사프로그램 - "떠나요! 고고학 탐험대"

진로체험프로그램 - " 박물관과 학예연구사"

방학교육프로그램 - " 클레이아트로 만나는 선사시대", "어린이 발굴체험교실 고고학 올림픽"

문화행사 - " 제6회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대회"

 



자세한 내용은 인천광역시 검단선사박물관 홈페이지 참고  http://sunsa.incheon.go.kr/

 

 



[박물관 관람안내]

- 관람시간 : 09:00~18: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제외

           관공서 공휴일 다음날

           1월 1일

- 관람료 : 무료 

- 입장 : 17시 30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