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겨울방학에 아이들과 가기좋은 서구 검단선사박물관!


겨울방학에 아이들과 가기좋은 서구 검단선사박물관!



검단선사박물관은 인천 서구 고산후로 121번길 7 에 위치하고 있어요. 인천 검단지역에서 1999년부터 토지구획정리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 유적 발굴 조사를 하게 되면서 청동기 시대를 중심으로 구석기, 조선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시기의 유적과 유물이 발견되어 이렇게 검단선사박물관을 개관하게 되었다고 해요.



검단선사박물관에서는 체험 학습실과 아동 도서 코너, 자연 학습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하늘 정원과 야외 공원 등도 구성되어 있어서 박물관 전시실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제1전시실은 상설전시실로 인천 서북부 지역에서 출토된 선사시대의 유물과 시대별, 유적지별로 나누어 전시를 하고 있었어요.



이날 서구 검단선사박물관에는 단체로 오셔서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이 꽤 계셨어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방문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이렇게 청동기시대 생활상을 재현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이 곳은 포토존인데요, 옛날 사람모형과 함께 사진을 찍어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습니다.



검단선사박물관에서는 전시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있어서 지역 주민들이 진로체험이나, 방하교육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이 곳은 제2전시실로 체험학습실인데요. 선사문화체험장과 발굴체험장으로 구성되어있어요. 이 곳에서 중, 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박물관 기능과 역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이라고 하니 박물관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검단선사박물관 제2전시실에서는 2층으로 올라가는 곳이 이렇게 연결이 되어 있었는데요. 그 길에는 제8회 어린이 문화제 그리기 대회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2층은 체험학습실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아동 도서 코너가 있어요.





그 외에도 검단선사박물관의 전시실에서 본 토기들과 유물들을 더 잘 알 수 있는 활동들이 있었어요.





서구 검단선사박물관에는 아이들 겨울방학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되어있는데요.


 방학교육프로그램

대상 

시기 

내용 

 선사시대 이야기 달력 만들기 

 6세~초등학교 2학년

 2018년 1월 3일,

 1월 10일, 

1월 17일(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주요 유물을 살펴보고, 선사시대?유물 모양으로 장식한 달력을 만들어보면서 선사시대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입니다

 어린이 발굴체험교실 고고학 올림픽

 초등학교 3~6학년

 2018년 1월 5일, 

1월 12일, 

1월 19일(금)

 어린이들이 직접 발굴 과정을 체험하고 유물 복원에 참여함으로써 고고학과 선사시대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도전! 역사 퀴즈왕

 초, 중학생 대상

 2018년 1월 23일

(화, 초등부), 


1월 30일

(화, 중등부)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역사를 퀴즈로 풀어봄으로써 역사에 흥미를 느끼고 가족간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가족, 학생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그 외에도 검단선사박물관에서는 인문학 강좌도 있고 문화가 있는 날에는 개관시간 연장, 영화상영도 하고 있으니 아이들과 겨울방학을 더욱 알차게 보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겨울방학 아이들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서구의 검단선사박물관으로 놀러오시는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