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구정생활정보

인천 서구, 검암도서관(가칭) 명칭 설문조사!

인천 서구, 검암도서관(가칭) 명칭 설문조사!


2017년 상반기 개관을 앞둔 검암도서관(검암동 515-1번지)의 명칭부여와 관련하여 우리 고장의 지역문화 진흥 및 가치 재창조 등을 고려한 명칭 등 다양한 구민의 의견을 듣고자 설문을 진행한답니다! 다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 검암도서관(가칭) 후보 이름의 뜻을 알려드릴게요!


1. 우리 고장의 인물

 1) 검여 유희강 도서관

인천출신의 서예가 유희강의 이름을 차용하여 지은 이름입니다. 우리나라 전통서예의 마지막 대가라고 추앙받는 검여는 1911년 시천동에서 태어났는데요. 전·예·해·행서에 두루 능하였으나, 1968년 뇌출혈에 의한   오른쪽 마비의 반신불구로, 작품활동을 중단하였다가 이를 극복, 좌수서(체)로 작품세계를 구축하여 인간승리의 일화를 남겼습니다.


 2) 허암 정희량 도서관

조선 전기 문신이며 연산군때 사화를 피해 은둔한 유허지가 검암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왕에게 경연에 충실한 것과 신하의 간언을 받아들일 것을 상소하여 왕의 미움을 샀고 갑자년에 큰 사화가 일어날 것을 예언했다고 하는데요. 허암 정희량은 시문에 능하고 음양학에 밝았으며, 허암 정희량의 문집으로는 '허암유집'이 있답니다.


2. 우리 고장의 지명

1) 검암도서관

도서관이 위치한 곳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검암도서관, 검암동은 호구총수에 검암리로 등재되어 있고, 바로뫼, 검바위, 간재울 등의 자연취락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2) 검바위 도서관

검암의 우리말 지명인 검바위! 현 서인천고등학교 근처에 둘레 20여미터의 검은 바위의 유래에 의해 명명되었습니다.



검암도서관(가칭)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이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설문하러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