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구정생활정보

인천시 서구 정부지원어린이집연합회 서구지회 자율장학


인천시 서구 정부지원어린이집연합회 서구지회 자율장학 으로 투명한 어린이집 운영 선도


인천시 서구 정부지원어린이집연합회는 2013년 5월부터 자율장학을 실시하여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 품질 향상과 투명한 운영에 모범 및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어린이집 연합회는 국공립, 직장, 법인·단체, 영아전담어린이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25개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율장학은 학교 교육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교육 작용을 한층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지도·조언하는 전문적인 기술봉사로 서구 정부지원어린이집연합회에서는 이 장학을 응용하여 교수방법의 민주적인 개선 및 보육평가, 행정업무와 학습지도방법 등을 자율적으로 장학하여 지속적으로 어린이집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결과를 반영하자는 취지로 실시됐습니다.





인천시 서구 정부지원어린이집연합회는 자율장학의 목적으로 첫째, 정부지원어린이집의 회계 및 문서서류를 획일화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서이고 둘째, 평가인증 운영체계를 서로 공유하고 각 분과별 어린이집 특성을 이해하고, 셋째, 어린이집을 회원에게 서로 개방하여 교직원의 운영체계와 연구자세 질적 향상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자율장학에서 주로 이루어진 분야는 보육환경, 회계처리, 문서서류철(서식 공유), 연령별 보육계획 및 실행 작성방법 검토, 식위생, 청결, 안전을 위주로 실시됩니다.

 

이러한 취지로 2013년 5월 6일부터 7일간 어린이집을 4개팀으로 구성하여 실시한 결과, 다른 어린이집의 서류와 체계를 서로 공유하며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는 의견과 함께 미비한 점을 보완해가며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최적 환경으로 영유아를 보육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며 참여한 모든 정부지원어린이집 모두 매우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인천시 서구는 이러한 좋은 결과를 토대로 전년에만 국공립어린이집 5개소가 추가로 개원하여 2014년에도 자율장학을 6∼7월 실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