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구정생활정보

인천시 서구 보건소 '비만건강관리프로그램' 운영

인천시 서구 보건소 '비만건강관리프로그램' 운영


인천시 서구 보건소는 현대인의 가장 큰 질병 위험요인 중 하나인 비만을 관리, 예방하기 위하여 비만도가 높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운동교실과 영양교육을 병행한 비만건강관리프로그램 제2기 '뱃살 쪼~옥, 건강업 교실'을 오는 5월 7일부터 7월4일까지 운영할 예정입니다.





인천시 서구 보건소는 매주 월, 수, 금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보건소 4층 보건교육실에서 전문 운동지도사 및 영양사의 지도로 비만관리교실을 운영하며, 1시간30분 동안은 테라밴드, 스텝박스, 덤벨 등을 활용한 유산소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을 지도하며 나머지 30분은 식사일지 작성 및 비만감소를 위한 효율적인 식사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2기 과정으로 1기는 지난 2월부터 2개월간의 과정으로 운영해 지난 3월 28일 수료식을 진행했으며, 1기 참여자 40명 중 27명이 수료했습니다. 이렇게 운영한 맞춤형 비만관리프로그램의 결과, 참가자들은 1인 평균 4.1㎏의 몸무게가 감량됐으며, 이중에는 2개월 동안 최고 12.1㎏을 감량한 참가자도 있다. 또 복부둘레는 평균 8.6㎝ 감소됐으며, 최고 25㎝까지 감소한 사례도 있습니다.


2기 과정은 신청자 중 비만도가 높은 대상자 30명을 선정했으며, 프로그램 시작 전후로 혈액검사와 체성분 검사, 기초체력을 측정해 개인별 비교분석과 상담을 실시할 예정으로 체계적인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