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이 따뜻해지는 봄철이 다가오는 요즘,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졸음의 유혹이 찾아오기도 한다. 하지만 운전자에게 졸음은 생명과 연결된 중대한 사안이며, 운전자가 깜빡하는 순간 차량은 운전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몇 십, 몇 백 미터를 질주하여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의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 12,720건의 졸음운전사고로 698명이 사망하고 25,398명이 부상당해 하루 평균 7건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졸음운전은 특성상 사고의 심각성이 커지는데 치사율(100건 당 사망자 수)을 보더라도 5.5명으로 전체사고 2.6명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시간대별로는 저녁 시간대에 사고가 많았던 전체 교통사고와는 달리 졸음운전사고는 새벽시간대(4시∼7시)에 많이 발생했고, 점심식사 후인 오후 시간대 (14시∼16시)에도 사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춘곤증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치사율에서는 낮 시간대 사고의 치사율이 전반적으로 높았는데, 낮 1시부터 2시 사이가 10.8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평소 80%인 전방 주시율이 DMB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땐 50%로 낮아지지만, 졸음운전 땐 전방 주시율이 제로로 떨어져 사고로 이어지기 쉬우며, 제동없이 곧바로 충격을 가하므로 피해의 심각도가 일반 사고보다 3배가량 크다. 졸음운전 사고 유형은 도로 이탈이 전체의 39.9%, 충돌(20.5%), 측면 추돌(4.9%), 후미 추돌(4.1%)이 뒤를 이었다.
춘곤증은 점심 이후인 오후 2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주의집중력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주 환기를 하고, 껌이나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도 일시적으로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장거리 운전의 경우 2시간마다 한 번씩 10분 이상 휴식을 취하고 정차 중에는 가볍게 목을 돌리는 등 스트레칭을 틈틈이 해서 피로를 풀고 졸음을 억지로 참지 말고 잠깐이라도 차를 세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여유가 꼭 필요하다.
도로교통공단 이점재교수는 "운전자의 의사와는 무관하지만 졸음운전은 운전자 가정은 물론 상대방의 가정의 행복과 희망을 파괴할 수 있는 점을 감안, 운전자의 올바른 운전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자료 : Green 서구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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