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구정생활정보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랜드마크, 시티타워 본격 건설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랜드마크, 시티타워 본격 건설


- 전망대, 다목적홀, 레스토랑 갖춘 453M 최고층 전망대

- 타워하부에는 문화, 쇼핑, 관광·레져 등 복합시설개발로 청라국제도시 랜드마크 시동


청라국제도시에 푸른 보석 형상의 높이 453M 전망타워 및 타워 하부의 복합시설 개발이 그동안의 힘든 산고 끝에 지난 11월 10일 인천광역시장과 LH공사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 및 복합시설 사업추진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청라국제도시 주민의 숙원 사업인 시티타워 건설에 희망의 빛이 보이고 있습니다.





(시티타워 조감도 / 출처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그동안 시티타워는 시티타워 국제공모, 기본설계, 개발 및 실시 계획 변경, 국토교통부 입찰 방식 심의, 건축 관련 중앙부처 협의, 복합시설 개발사업자 공모 등 일련의 절차를 거쳤으나, 많은 난관에 부딪친 바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6월 24일 인천시장의 LH공사 사장 방문 협의 후 급물살을 타기 시작하여 합의를 이루어 낸 사업협약 체결입니다.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 및 복합시설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 합의 내용은 LH공사는 개발사업시행자 지위를 경제청으로 변경하여 사업자 공모 권한 및 시티타워 건설 비용을 경제청으로 이전하는 등 인천경제청이 책임 있게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금번 사업협약 체결 이후 시티타워 공모를 시행할계획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자가 실시설계를 거쳐 시티타워를 착공할 예정이며, 시민편의를 위한 청라 호수공원 및 주운수로 조기 인수 등의 조치가 강구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