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구정생활정보

인천 서구, 왕길동 사월마을 환경개선을 위해 총력



인천 서구 왕길동 사월마을 주민들이 1992년 2월 수도권매립지가 설치되고 폐기물이 반입되면서 발생한 미세먼지, 분진, 악취, 침출수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폐기물 운송차량 및 수도권매립지 수송로 주변 폐기물처리업체와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들로 인해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해 왔는데요.


이에 따라 서구는 그동안 왕길동 사월마을을 포함한 주변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답니다. 즉 사월마을 환경개선을 위해 기획예산실, 환경보전과, 자원순환과, 도시개발과 관련분야 직원들을 모아 TF팀을 꾸려 전수조사를 진행했으며, 일부 환경피해 유발업체에 영업정지 등 행정적 제재를 가한 것이죠!


또한 매립지 주변에 더 이상 환경피해 유발업체가 들어설 수 없도록 관련업체 허가기준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수도권매립지와 공장지대와 사월마을 사이 완충녹지조성을 위해 검단3호 녹지조성도 계획하고 있다는 소식, 왕길동 사월마을 주민 분들께 알려드립니다.^^



지난해 5월과 6월에는 두 차례에 걸쳐 사월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과 구청 간 협업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주민들이 요구한 건의사항에 대한 검토사항과 사업계획(안)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서구는 단기적으로는 사월마을 주변지역 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해 비산먼지와 소음, 악취문제로 인한 불편이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으며, 또한 주민편의와 안전을 위한 태양광발전기 설치, 사월마을회관 리모델링 공사, 방범 CCTV설치공사를 완료했답니다. 올해에는 무단투기 취약지 30개소에 환경감시 CCTV설치를 설치하고 대기오염측정망 확충 및 마을안길 도로 확․재포장 공사, 무인교통단속 카메라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에요.


장기적으로는 검단3호 녹지조성, 순환골재 처리, 왕길․오류동 일대 도시관리방안 수립, 서북부지역 종합 운전면허시험장 유치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죠. 지난해 7월에는 주민들의 청원에 의해 환경부가 왕길동 사월마을을 대상으로 건강영향조사 청원 수용이 결정되어, 올 1월부터 사월마을 환경 오염 및 주민건강 실태조사를 8월까지 실시할 예정입니다.


사월마을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의 환경과 주거여건까지 개선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할 예정이니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