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서구 석남동 맛집 "이계종 이복집" 에서 뜨끈한 복해장국 먹고왔어요.



서구 석남동 맛집 "이계종 이복집" 에서  뜨끈한 복해장국 먹고왔어요.


인천 서구 석남동 맛집 "이계종 이복집" 친정어머니가 날이 추워지니 뜨끈한 국물이 드시고 싶다고 하시더라고요.그래서 친정에서 가까운 곳에 복해장국 맛집이 있어부모님 모시고 다녀 왔어요. 인천 서구 석남2동에 위치한 이계종 이복집은식당 앞에 주차 가능하구요.발렛 아저씨도 계시더라고요. 주차하시고 들어가심 바로 문이 나와요..



주차안하시고 앞 쪽 문으로 들어가시면 안으로 한 번 더 들어오시면 석남동 맛집 '이계동 이복집'입니다.


이렇게 안쪽 홀로 들어 오심 되세요.친절하게 안내가 되어 있네요.



어서오십시요 라는 문구가 참 친근하고 정스럽네요. 저는 이번에 복어요리를 처음 먹어보는데요. 입구에서부터 벌써 맛이 기대가 되네요.


식당앞쪽에 살아있는 복어들이 있네요.싱싱한 복어들을 보실수 있답니다. 복어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고급 생선에 속합니다. 탕이나 찜, 회로 미식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 석남동 맛집 "이계종 이복집" 은 인천광역시 서구 맛있는 집이에요. 제가 석남동에 20년 가까이 살고 있는데 그 전부터 있었던 식당이에요. 25년 전통을 가진 맛집이랍니다. 



복 코스요리 들이 있네요.A 코스 , B코스, c코스 코스요리는 2인 이상 주문 가능합니다. 



인천 서구 석남동 맛집 "이계종 이복집" 메뉴판을 함께 보실까요?



복 생선회 상차림, 복 코스요리 상차림 복요리 메뉴들과 식사 전골 상차림, 그리고 식사 메뉴점심 메뉴입니다. 점심이라 식사메뉴들을 많이 드시더라고요. 부모님은 특 복해장국 , 저는 일반 복해장국 주문했어요..



먼저 반찬들이 나왔어요. 반찬들이 아주 신선해 보이네요.



고추장아찌.매콤하니 아주 맛있어요. 저희는 매운탕을 시켰지만 복지리에 먹으면 더 맛있었을 거 같아요.



석남동 맛집 이계동 이복집의 김치입니다. 김치는 적당히 살짝 익었습니다. 제 입맛엔 좀 더 익으면 좋겠지만 같이 방문한 부모님은 딱 좋다고 하시더라고요.



복껍질무침입니다 저는 이번에 복요리를 처음 먹어보는데요. 처음 먹어본 복껍질무침은 식감이 쫀득쫀득하고 미나리향과 너무 잘 어울리더라고요.



깍두기는 삼삼하니 아주 맛이 좋아요.



연두부는 두부위에 간장양념이랑 아주 잘 어울려요. 뜨끈한 복해장국과 잘 어울리더라고요.



복해장국 양념장입니다. 복지리나 복해장국에 들어있는 복어살들 찍어먹는 양념장이에요.


양념장에 복어살들을 그냥 찍어 먹어도 맛있지만 함께 나오는 와사비를 넣어 먹으니 더 맛나더라고요.복어랑 양념장이랑 너무 잘 어울렸습니다.



인천 서구 석남동 맛집 "이계종 이복집"은 금연구역이라 아이들 데리고와서 식사하시기에도 너무 좋을 것 같아요.



특 복해장국과 복해장국이 나왔어요.특 복해장국과 복해장국이 다른 점은 가격차이도 있지만 들어가는 복어가 달라서 가격이 다르다고 하시더라고요. 특 복해장국에는 참복이 들어가고 복해장국은 은복이 들어가요. 잠시 참복에 대해서 살펴보실까요?


참복은 몸길이가 55cm정도 나가는 바닷물고기이다. 모양은 곤봉형이며 주둥이는 뭉툭하다. 꼬리지느러미 후단은 약간 둥글다. 피부에는 작은 가시가 있어 거칠다. 등 쪽은 흑갈색, 배 쪽은 백색이다. 가슴지느러미 뒤쪽 윗부분에 흑색의 얼룩무늬가 있고 가장자리는 백색이며, 몸의 후단부에 흑색 반점이 없다. 뒷지느러미는 대체로 검다. 외해성이 강하며 중층이나 저층에 서식한다. 산란은 4-5월경에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 4년 정도에 어미로 성숙한다. 알은 침성 부착란이다. 우리나라 서해와 남해에 출현하며, 일본 서부 연안에도 분포한다. 회, 탕 재료로 이용한다. 난소와 간장에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이라는 맹독이 들어 있다. 그러나 정소, 근육, 피부에는 독이 없다. 작은 개체는 흔히 졸복(쫄복)이라 불린다. ‘자주복’이라고도 한다.은복은복은 일본에서 전해진 말이며 정확한 명칭은 ‘흰밀복’이다. 경상도에서는 ‘흰밀복’,전라도에서는 ‘은복’이라 부른다. 이외에도 지역에 따라 ‘밀복’, ‘흰복’이라 부르기도 한다. 가장 맛있다고 하는 수컷의 정소는 ‘서시유(西施乳)’라 하여 중국 월나라의 서시의 가슴에 비유하기도 한다. 몸길이 35cm정도의 중형종으로 몸은 긴 방추형이다. 꼬리지느러미는 뒤쪽 끝부분이 갈라져 오목하게 들어가 있다. 등과 배 부분에는 작은 가시가 있다. 이빨은 튼튼한 부리모양을 하고 있다.



한 상 가득 차려졌네요. 복어해장국과 특 복해장국을 먹어보니 맛은 비슷해요. 그리고 해장국은 담백한 복어와 시원한 콩나물, 그리고 파의 향이 아주잘 어우러져 시원하고 칼칼하니 맛있습니다.


참복어가 들어 있는 특 복해장국복어가 아주 튼실한게 들어있네요.




복어살을 이렇게 양념장에 찍어 먹으니 너무 맛있어요. 그냥 먹으면 담백하고 양념장을 찍으면 새콤달콤 맛있어요.



그냥 먹어도 국물이 아주 시원하고 칼칼하지만 함께 나온 새우젓을 넣어 먹으니 더욱 감칠맛이 나더라고요.


복어를 다 건져먹고 국물에 밥을 말아 보았어요. 그냥 먹는 국물도 맛나지만 밥을 말으니 더욱 맛나네요.



복해장국에 밥을 말아 그 위에 고추장아찌를 올려 먹으니 정말 엄청 맛있어요. 매운걸 못 드시는 분들은 지리를 추천하고 저처럼 매운걸 좋아하시는 분들은 해장국을 추천 드립니다.



배추김치도 올려서 먹어봅니다. 아주 GOOD이에요.^^



식당을 안을 돌아보니 인천광역시 서구에서 2006년 맛자랑 멋 자랑 솜씨대회에서 상도 타셨네요.



맛있게 식사를 마치고 계산하러 가는데 귀여운 복어들이 천장에 달려있네요.^^



인천 서구 석남동 맛집 "이계종 이복집"은 나눔도 실천하시는 식당이에요.



복어들 종류 설명이 돼 있더라고요..복어들이 이렇게 종류가 많은지 몰랐네요.^^


복어의 효능복어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B1, B2 가 풍부하고 유지방이 적어 당뇨나 신경통, 고혈압등 성인병에 좋다.또한 뛰어난 간장해독으로 숙취제거에 특효가 있다.동의보감에 따르면 암을 예방하고, 치질이나 종기치료에 탁워하다고 전해진다. 혈액을 맑게하여 여성에게는 피부 미용 효과로도 알려져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나오시면 입구에 커피자판기가 있어요.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복해장국을 정말 맛있게 먹었네요. 맛있는 복 요리를 드시고 싶다면 서구의 석남동맛집 이계동 이복집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