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청소년기자단

인천 등산하기좋은곳, 계양산에서 마지막 가을 느끼기!


인천 등산하기좋은곳, 계양산에서 마지막 가을 느끼기! 


가을입니다. 우리에게 무척 소중하고 고마운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을에, 그것도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어 취재해 보았습니다. 가장 높지는 않지만, 우뚝 선, 인천 서구에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양산은 인천 계양구에 위치해 있고, 청라에서는 버스나 전철로 가깝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원이 어느 정도 된다면 함께 택시를 이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계양산 입구까지 청라에서 8500원이면 이용 가능하니, 4명이라면 버스, 전철비와 거의 다를 바가 없습니다.



계양산의 해발 고도는 400미터에 조금 덜 미치기 때문에 2시간 정도면 정상까지 산행을 마칠 수 있는 초보 코스이지만, 가파른 경사와 계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산행으로 그 나름의 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정상에서는 인근의 계양은 물론 청라, 부평, 김포를 비롯해 멀리는 일산, 부천은 물론, 여의도까지 내려다 볼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래로 내려다보는 김포공항의 비행기는 신비롭기까지 합니다. 굽이치는 한강과 더불어 인근의 아라뱃길, 김포평야 등, 수도권을 이리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장소가 과연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옛날 계양산에는 산성이 있었다고 합니다. 인천 및 한강, 그리고 서울의 전반에서 전체적인 방어를 할 수 있는 높은 곳이 바로 계양산이었고, 이곳의 정상 부근에 계양산성이라는 요새가 있었으며, 최근에 그 역사적인 가치를 인정받아 발굴 및 복원작업이 이뤄지고 있다고 하니 역사적인 가치까지 있는 계양산입니다.



계양산의 입구는 여러 곳이 있지만, 가장 간단한 접근 방법은 경인여자대학교 인근 입구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경인여자대학교 입구로 오거나 계양산 공영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길 하나만 건너면 계양산 입구가 나오는데, 몇 분 정도의 계산을 오르면 너른 평지가 나옵니다. 이곳만 해도 계양을 내려다 볼 수 있으며, 팔각정 까지 몇 십분 더 오르면 멀리 부평과 부천, 그리고 경인여자대학교의 전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팔각정 상단에서 마시는 물과 바람도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입니다. 이 때 계양산 정상의 통신탑을 볼 수 있는데, 이곳을 향해 가다 보면 드디어 산 너머의 김포와 일산, 서울을 볼 수 있는 장관을 만끽 할 수 있습니다.



올라가는 시간은 땀이 나고 숨이 가파르지만, 내려오는 길은 순식간으로, 산 입구의 맛있는 음식점의 음식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산 입구의 에어건으로 신발과 바지 소매를 깨끗이 털어 낼 수 있는 것은 산행 마무리의 백미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가족과 함께 하는 산행은 쉽지 않은 도전일 수 있습니다. 각자의 나이나 운동능력이 다른데 함께 등산을 계획하는 것조차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가까운 거리에 어렵지 않은 코스로 산행을 다녀올 수 있는 계양산, 특히 가을의 계양산은 추천할 만한 코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