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인천 서구 검단도서관 재능나눔 열린강좌 "나와 내 아이의 비만관리"


인천 서구 검단도서관 재능나눔 열린강좌  "나와 내 아이의 비만관리" 


인천 서구에 있는 검단도서관에서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 다녀왔습니다. 인천검단도서관은 인천 검단복지회관옆에 위치해 있고 주차장이 아주 커서 차를 가져오셔도 괜찮지만 인천지하철2호선 마전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더 추천 드립니다.


인천 서구 검단도서관은 인천 검단복지회관으로 쭉 올라오시면 왼편에 있습니다.




인천광역시 서구 구립 이동도서관차량이 있네요.

(이동도서관은 도서관 취약지역, 세대수, 유동인구, 정보소외계층에게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한 것인데 너무 좋은 거 같아요. )




제가 오늘 참여할 프로그램 2017 검단도서관과 인천국제성모병원이 함께하는 건강강좌입니다.

검단도서관 주변을 이리저리 살펴보니 10월에도 좋은 강의가 있었네요. 10월에는 우리아이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올바른 수면방법이라는 주제의 프로그램이 있었네요.



제가 오늘 강의를 들을 인천 검단도서관 1층 배움터입니다. 인천 서구에서는 도서관이나 복지회관등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꼭 문자서비스를 주셔서 너무 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강의할 장소도 미리 문자를 주셔서 빨리 찾아올 수 있었답니다. 



제가 이번에 들을 강의는 나와 아이의 비만관리 입니다. 가정의학과 김선현교수님께서 강의를 해주 실거에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더라고요.



우선 비만점검에 대해서 얘기해주셨답니다. 비만에 여러 가지 사항이 있지만 가장 눈여겨 볼 것이

복부비만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요즘 현대인들은 대사증후군에 많이 해당되는데요.

1. 복부비만 ( 남 90cm, 여 80cm 이상일 때)

2. 높은 중성지방 혹은 약물복용

3.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 혹은 약물복용

4. 높은 혈압 혹은 약물복용

5. 공복혈당 100이상이거나 약물복용


위 사항에서 3개 이상일 경우 대사증후군에 속한다고 하네요.


비만의 증상으로는 흔하게는 발한, 피로감. 호흡곤란. 부종이 있고, 고도비만의 증상으로는  수면장애, 흉통, 기좌호흡이 있어요. 또한 소화 장애로는 위장장애 ,역류성식도염, 식후 흉통, 우상복부 동통 여성에게는 월경 장애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부어서 살이 되는것이 아니고 살찐 사람들이 많이 붓는다고 교수님이 얘기해 주시더라고요.



증상을 살펴본 후 , 이제는 왜 살이 찌는지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어요.



체중은 먹은 거에 비해 소모가 덜되면 살이 찌는 거고 먹는 거에 비해 에너지소모가 많으면 살이 빠지는 거지요. 사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참 행동이 어려운거 같아요.



리고 자신의 비만의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원인을 알 수 있어 해결할 수 있을테니까요.


* 많이 먹나요?, 뭘 먹나요?, 언제 먹나요?, 안 움직이나요?, 약을 먹나요?, 다른 이유가 있나요?, 가족들이 다 비만인가요? 질문안에 답이 있을수도 있고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저는 요즘 사무업무를 많이 보고 저녁에 야식을 먹었더니 살이 찌더라고요. 역시 살찌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답니다. 교수님께서 물만 먹고 찌는 것은 없다 하시더다구요.^^



이제 나의 비만원인을 파악했다면 아이들의 비만원인을 살펴볼 차례인데요.

아이들은 먹는 음료수, 유전적 요인, TV시청, 내분비질환, 비디오게임, 시살하부 비만, 적은 수면, 엄마가 임신했을 때 당뇨, 약물, 아기 때 칼로리 높은 분유를 먹었을 경우 등이 있어요..



이제는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어떤 치료가 본인에게 가장 좋은지를 아주 잘 설명해 주시더라고요. 또한 치료의 목적은 비만의 부작용을 막는 것이라고 하셨어요.



그럼 비만치료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치료, 약물치료,수술치료 가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건 약물이나 수술치료보다는 식이 .운동. 행동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겠지요



행동요법 치료로는 식사일기를 써보는걸 알려주셨는데요. 제가 예전에 운동할 때 식사 일기를 써보았는데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본인이 얼마나 먹는지 모를 때 이렇게 일기를 쓰면 내가 생각보다 많이 먹고 있다 는걸 알게되고 또 식사를 균형 있게 먹게 되더라고요.



또한 생활습관교정이 필요하지요. 운동을 규치척으로 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술은 칼로리가 엄청 높아

술을 드시는 분들은 술만 끊으셔도 살이 아주 잘 빠진다고 하시더라고요.



살을 빼고 싶다고 식사를 한 번에 확 줄이는 것보다 처음에는 한 숟갈, 두 숟갈, 그러다가 반 그릇 이렇게 점점 줄여나가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시더라고요. 우리 몸은 예전 몸으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1년에서 10년 이상은 유지가 돼야 요요가 안 온다고 하시더라구요.



음식은 칼로리도 있지만 탄수화물 군에서는 당지수가 있는데요. 채소나 과일류보다 아무래도 튀긴 음식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이 당지수가 높아요.



지방은 칼로리는 다 비슷하지만 몸에 좋지 않은 지방과 좋은 지방으로 나뉘는데요.올리브유, 들기름등이 아주 좋은 기름인거는 많은 분들이 아실거에요.



운동은 살 빼는 운동으로는 유산소가 가장 좋지만 유산소, 근력운동, 스트레칭이 삼박자가 잘 맞는 운동이 최적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이어서 체중을 감량은 했지만 요요가 오는 체중 재 증가의 원인을 알아 보았어요. 사실 살을 빼는 것보다 유지가 더 어렵거든요.


원인으로는 신체 활동  부족, 공복감 증가, 폭식, 엄격한 식사조절, 체중감량에 대한 동기가 낮음, 이분법적 사고, 자신감 결핍, 스트레스, 우울증, 가족기능 장애, 대처능력 부족, 체중순환 등이 있어요.



체중감량후 체중 유지를 위해서는 체중감량 목표달성,신체활동 증가, 섭취 열량 및 섭취량 감소,규칙적인 식습관 (아침식사), 융통성 있는 식사조절(너무 염격한 식사조절은 요요가 오기 쉽다고 하네요.), 자기감시/ 사회적 지지/ 대처 능력, 과업 수행에 대한 자신감,장기간의 치료 등이 있습니다.




결론으로 

1. 비만은 고혈압. 당뇨등과 마찬가지로 만성질병으로 관리가 꼭 필요한 질환이다.

2. 생활 습관 교정만으로 조절 안 되는 약물이 필요한 환자에게 약물 처방은 필요하지만

3. 더욱 중요한 것은 근본적으로 생활 습관 교정이다.

4. 비만치료제는 비만치료제라기 보다는 비만치료 보조제이다.




고도비만분들에게는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는 있지만 무엇보다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고 건강하게 비만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비만치료인거 같아요. 정말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강의 후에는 질문시간도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교수님께 질문을 하고 답을 얻고 가셨어요.


재능 나눔 강의로 무료로 진행되는 강의였는데 이런 강의가 인천 서구 검단도서관에서 해서 너무 감사하고 좋았습니다. 



강의 후 나와 보니 국제성모병원에서 이렇게 간단한 건강체크도 해주시더라고요.



인천 서구 검단도서관은 지하부터 지상3층으로 되어있고요. 1층에 유아자료실, 2층에 일반 자료실 , 3층에 자유열람실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오기도 좋고 또한 학생들 공부하기에도 너무 좋은 도서관이에요.



다음 달 12월 15일에 있는 올바른 잠 관리로 우리아이 면역력 업그레이드하기 강의도 너무 좋을 거 같아요. 벌써부터 다음달 강의가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