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검단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하이파이브'


검단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하이파이브!


서구 완정로 188번길 3 위치에 인천광역시서구시설관리공단의 검단청소년문화의집이 있어요. 

2009년에 개관하여 지금까지 꾸준히청소년들을 위한 전문화된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청소년들의 여가활동과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곳이에요.



안전한 청소년 전용 활동공간을 제공하고 청소년 참여활동 유도를 통해 전인적인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청소년들의 문화공간이라고 하면 조금 이해가 쉬우실꺼에요.^^



검단청소년문화의집에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이날 제가 취재한 프로그램은 제5053호 하이파이브입니다.



3층 해울터에서 오전10시부터 오후1시까지 진행된 하이파이브는 토요일 아침이었는데도 참여율이 좋았어요.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리를 먼저 재배치했어요.

학생들이 알아서 척척 해주더라고요.


이번 제5053호 하이파이브에서는 청소년 폭력에 관련된 내용을 토대로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공유하고

그 때 어떻게 느꼈는지 서로 이야기 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토요일 총 3번 참석을 목표로 하며 모두 참석한 학생들에게는 봉사시간 10시간이 인정되는 프로그램이에요. 기본적으로 청소나 말 그대로 봉사활동도 있지만 청소년들에게 더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싶어서 청소년 폭력에 대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출석부는 앉아서 학생들이 직접 작성합니다.


청소년기 때에는 감정이 민감하며 불안정한 시기이기 때문에 감정조절에 대해 조금이라도 나누고 배워보는 시간이 참 유익한 것 같아요.




이번 주에는 분노조절 방법에 대해 나누었는데요. 어떨 때 화가 많이 났는지 그리고 그럴 땐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공유하고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수업시작 전 안전교육도 받았어요.

소화기 사용법이라던 지 완강기 사용법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안전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교육해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 35조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 법인, 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을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 기록을 유지, 관리, 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라고해요..


하이파이브 외에도 마움나눔 心 봉사, 나락 樂에 빠지다, 경제, 그것이 알고 싶다!

너, 그리고 나! 와 같은 다양한 활동 등이 있었어요.



이렇게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중 만들어진  공예품은 필요한 곳에 제공하는 봉사활동도 있어요.



검단청소년문화의집 게시판에는 청소년들이 재미있고 유익하게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었어요.



문화프로그램도 있어서 시간에 맞는 프로그램을 미리 신청하고 참가하시면 됩니다.



검단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캠프활동이나 진로박람회 같은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어서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할 것 같았어요.





1층에는 DVD를 빌릴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컴퓨터실에서 주말엔 노래방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평일엔 DVD를 볼 수 있도록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검단청소년문화의집 1층 다른 곳에는 도서관처럼 책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었어요.

따뜻하게 온돌바닥에 앉아서 책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지하철 달콤창고에서 영감을 받은 달콤창고도 있었어요. 유. 통. 기. 한 친구들이 이 곳에 주기적으로 간식을 채워넣고 응원의 메시지로 달콤창고를 운영한다고 해요.



검단청소년문화의집에는 학업에 지치고 성장하느라 민감해진 청소년들을 위로하는 것들이 눈에 많이 띄었어요.



위에서 말씀드린 청소년 진로박람회나 가족 문화 한마당,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수련활동인증제 외에도 댄스동아리와 같은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사이트에 가입하든 가입작성지만 작성하면 검단청소년문화의집 동아리로 등록이 됩니다. 그러면 이 곳의 연습실을 사용할 수 있고 장소활용을 할 수 있다고 해요.


서구 청소년들의 많은 이용을 통해 유익하고 즐거운 활동과 프로그램을 경험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