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인천 서구 고택 체험, 300년 서구를 지킨 청송 심씨 고택


서구 고택 체험, 300년 서구를 지킨 청송 심씨 고택


서구 가좌동에 300년이 넘은 오래된 고택이 있어요. 이 곳 주변에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주거공간 보다는 공장들이 많이 있어서 스치듯 지나가거나 아예 근처도 가지 않았을 수도 있는 곳이에요.




인천 서구 장고개로 243-4번지에서 1715년부터 지금까지 역사와 함께 서구를 지키고 있었어요.



대문은 열려있었고고택을 관리하시는 할아버지가 계셨어요.



청송 심씨인 심재갑 선생님의 심대조가 1715년 이 곳에 지금의 고택을 지었다고 해요.

300년이 넘은 이 고택은 이 마을 최초의 기와집이었다고 합니다.



앞마당에는 엄청 큰 맷돌도 있었어요. 여름에는 갖가지 꽃이 피는 앞마당은 제가 방문했을 때 시든 여름꽃을 정리하고 깨끗해진 상태였어요.



마당의 꽃과 나무들에게 고택을 관리하시는 할아버지가 물을 주고 계셨어요. 마당을 정리하고 식물에게 물을 주는 일은 이 할아버지가 하신다고 해요.




300년 역사가 살아있는 청송 심씨 고택의 돌담도 왠지 멋져보였어요. 안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지금은 낡아서 더이상 이 곳에는 사람이 살지는 않지만 이 고택은 300년의 역사만큼 이야기가 많은 곳이에요. 한국전쟁 당시 이 곳에서는 피난민 20여 가족들을 들여 함께 생활을 한 곳이기도 해요.

1960년대에는 야학과 농촌 계몽운동을 하는 등 청년운동의 공간이었다고 합니다.




이 곳이 주거공간이었던 건물인데요. 지금은 이 곳에서 아무도 살지 않아요.

1940년 안채를 개축할 때 백두산 미인송을 압록강 뗏목을 이용해 신의주로 옮겨온 뒤, 경의선을 태워 서울로 이동한 후 다시 경인선을 이용해 인천으로 가지고 왔다고 해요.

그러고보면 이 고택에 사용된 나무는 백두산 미인송이에요.




이 고택은 못을 사용하지 않고 개성목수를 불러 나무와 나무를 요철처럼 끼워 맞춰서 만들었다고 해요.

개축을 3년간이나 했다고 하니 얼마나 정성스럽게 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기와는 세척의 배로 기와를 영흥도에서 실어와 지붕을 이어서 만들었다고 해요.



저 작은 나무 뒤로 가면 고택 뒤뜰로 나가는 길이 있어요.



그 길 한켠에는 앞마당과 이어지는 작은 쪽문도 있었어요.



옛날에는 매일 아침저녁으로 사용했을 것 같은 항아리도 그대로 놓여 있었어요.




뒤뜰로 가니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이 계셨어요.



고택을 그리고 계셨는데, 이렇게 그림으로, 또 사진으로 고택의 역사가 남는 것 같습니다.




이곳 정원에 피는 꽃과 고택의 풍경을 두 분이 함께 그림을 그리신다고 해요.






공장이 주변에 있고 나무가 우거져 고택이 잘 보이진 않지만, 300년 역사와 이 곳에 머물렀던 이야기들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갔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