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인천 서구, 추석 연휴 가볼만한 곳 '연희자연마당'에 다녀왔어요.


추석 연휴 가족과 가볼만한 곳 '연희자연마당'에 다녀왔어요.


민족대명절 추석, 올해는 추석은 주말과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한글날까지  '역대 최장의 연휴'가 되었는데요. 이번 황금연휴 가족들과 함께 가볼만한 곳중 하나인 '연희자연마당'을 알려드려요.^^


인천 아시안게임 주 경기장 서쪽 맞은편에 연희 자연마당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항상 차로 지나가던 길이라 얼핏 보면 눈에 잘 띄지 않는데요. 연희자연마당은 무려 6만 9441㎡ 평의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어요. 



서구 연희자연공원이 시작되는 곳에는 이렇게 공원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딱 봐도 정말 넓어보이더라고요.^^



큰 나무 밑 목각인형이 앉아있는 나무의자에 앉아서 천천히 자연공원에 대한 설명을 읽으셔도 좋아요.




연희 자연마당은  지피초화원, 조류관찰대, 생태놀이터, 다단정화습지, 생태숲, 생태쉼터, 원형탐조대로 구성되어 있어요. 넓은 부지에 다양한 장소로 나뉘어져있어서 가을바람 선선하게 맞으며 사랑하는 가족들과 연인과 산책하기 딱 좋은 생태공원이에요.




생태놀이터와 다단정화습지, 사계절초화원이 있는 방향을 따라 천천히 가을을 느끼며 걸어보았습니다



가다보니 돌길이 나왔는데요, 이 곳은 암석원으로 다양한 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아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그림이 그려진 터널같이 생긴 것도 여러 개 있었습니다.





서구 연희자연마당 암석원에서 관찰할 수 있는 식물들입니다. 평소에는 접하기 어려웠던 식물들을 이름과 특징을 밑에 적혀있는 푯말을 보고 알 수 있었어요. 



연희자연마당에는 조류관찰대가 있어요. 계절에 따라 서식지를 이동하는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곳인데요. 연희 자연마당에는 매년 10월에 겨울철새인 큰기러기와 쇠기러기가 방문하여 식이활동과 휴식을 취하는 장소로 이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아직은 9월이라 그런지 큰기러기와 쇠기러기를 관찰할 수는 없었지만, 서구에서 이렇게 쭉 펼쳐진 논을 보고 있으니 장소를 이동하여 농촌지역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들더라고요.^^



연희자연마당에는 이렇게 가을 꽃 코스모스가 아름답게 펴 산책길을 더욱 즐겁게 해 주었습니다.

가족들과 친구들과 추석 연휴에 와서 예쁜 사진을 남겨도 좋을 것 같아요.





어린 아이들과 오면 정말 반가운 생태놀이터에요.

일반 아파트 근처 놀이터와는 다르게 숲속 놀이대와 숲속의 집, 나무위의 집, 모래놀이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추석연휴 아이들에게 흙과 모래, 나무 등 다양한 자연재료를 활용하여 놀이를 할 수 있는 친환경놀이터입니다.





이 곳은 서구 연희자연마당의 다단정화습지입니다.


연희 자연공원이 시작되는 곳에도 정화습지의 놀라운 자연정화 능력에 대해 적혀있었는데요,

처음 상류로부터 오염물질이 습지로 들어오면서 정화식물로 인해 물의 흐름이 느려진다고 해요.

이 과정에서 정화식물의 뿌리와 뿌리 주변의 미생물이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질소, 인 등을 분해하게되고 정화된 물은 흘러 내려가게 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자연습지는 자연 그대로의 방법으로 생태계를 보존하고 수질을 정화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그 외에도 장기적으로 지구의 기후조절에도 긍정적인 기능을 한다고 하니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 이런 습지가 더욱 늘어나길 바라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기후조절의 긍정적인 기능에는 대기 중으로 유입되는 탄소를 차단하여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양을 조절하고, 해당지역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주는 기후조절 기능도 하게 된다고 하니, 


인천 서구의 환경은 연희 자연공원의 습지가 일부 책임져줄 거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연친화적인 서구의 연희자연마당 참 고마웠어요.



자연공원에서는 숲쪽으로 쭉 산책길이 나 있습니다. 반려견과 산책하시는 분들의 모습이 많이 눈에 띄더라고요. 




연희 자연공원의 다단정화습지는 총 A, B, C 3구역으로 되어있는데요. 

인근 농수로에서 유입된 물이 습지A에서 여과되어 습지B에서 침전과 정화기능을 한 뒤 습지C에서 서식하는 미생물과 수생식물을 거치며 정화되어 인근 농경지로 유입된다고 합니다.




서구 연희 자연마당으로 오는 길은 총 3군데인데요.

인천 아시아드 경기장으로부터 연결된 길로 오는 방법과 이렇게 계단을 통해 내려오는 방법,

그리고 처음에 제가 보여드린 공원의 시작점에서 오는 방법이 있어요.^^


계단으로 내려오는 곳과 공원의 시작점은 같은 길에서 100m 정도 떨어져 있으니 방문하실 때 참고해주세요.^^



연희자연마당에 아이들과 가을산책을 오시면 더욱 재미있을 소재가 있는데요, 바로 남녀노소 좋아하는 토끼인데요. 당근을 물고 있는 모습이 정말 귀엽지 않나요?


토끼 주변을 살펴보면 토끼먹이인 당근이 바닥에 떨어져 있어요. 그 당근을 다시 토끼에게 줄 수 있고

또 보기만 해도 귀여운 모습의 토끼를 만날 수 있습니다.^^




토끼가 있는 곳 근처에는 그늘이 져서 시원한 "정말 우리가 알아야 할 우리나무 100가지"의 길이 있는데요. 이 길을 걷다보면 산수유나무와 같은 많이 들어봤지만 실제로 잘 보지 못했던 나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길을 따라 걷다 다시 입구로 나오게 되면 어린이 숲속 관찰교실이 나옵니다.
이 곳에는 자연관찰에 관련된 책들이 비치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독서활동을 하기에도 좋아요.

인천 서구의 연희 자연마당의 완공이후 도심 속 자연마당 4곳이 더 생겨났다고 해요.
처음으로 생긴 도심 속 자연마당인 연희 자연마당, 멀지 않은 곳에 있으니 이번 추석연휴에 가족과 함께 가을산책 다녀오기 참 좋은 곳으로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