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구정생활정보

인천시 서구청, 스마트밤샘주차관리시스템 시행


인천시 서구청, 스마트밤샘주차관리시스템 전국 지자체 확대 시행 제안


인천시 서구청 교통민원과에서는 화물 및 건설기계 등 대형차량에 대한 주박차 단속분야에 전국 최초로 "스마트 밤샘주차 관리시스템"을 제안하여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2014 인천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화물 주박차 질서를 확립하고자 2013년 11월 인천시 서구청에서 개최된 자체 우수제안 공모 시 최우수제안으로 선정되어 추진 중인 사업으로, 실무자 및 주민, 차주의 고충을 반영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수기로 관리되던 단속현황을 서버로 시스템화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단속함으로써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단속시간 또한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주민 신고앱 및 차주앱의 경우 주민은 실시간으로 화물 주박차에 대한 신고처리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차주는 차량단속사항을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차량을 이동 조치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되며, 전국 지자체에 시스템 보급이 완료가 될 경우 지자체간 단속정보 이첩기능으로 신속하게 정보교환이 이루어져 불법주박차 문제를 좀 더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유일하게 인천광역시에서 2014년 일반행정분야 중앙우수제안으로 선정되었고, 안전행정부의 예비심사에서 통과되어 최종심사만을 남겨두고 있으며, 서구청 교통민원과는 이 시스템을 전국 지자체에 확대 보급하여 실질적인 불법주박차 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