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친화도시 서구

“아동이 주인공이 되는 ~ 아동친화도시 서구” 어린이전용 홈페이지 개편 오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의 중요한 전제조건인 지역 아동의 구정참여권 증진을 위해 2016년 8월부터 운영 중인 어린이 전용홈페이지를 개편하였습니다! 어린이 홈페이지의 이용주체인 아동 중심의 개편을 위해 2017.4.3.~ 4.20. 온라인 이용만족도 조사, 2018.1.20.~1.28. 아동 총1,422명에게 개편(안) 메인화면 선호도 조사 및 의견조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반영하여 개편을 추진했는데요. 새로워진 서구 어린이 홈페이지는 ‣ 아동친화도시 서구 ‣ 우리구 아동정책 ‣ 월간 어린이 문화행사 달력 ‣ 지역아동센터 안내 ‣ 또래상담 코너인 ‘고민을 나눠요’ 등의 메뉴를 신설하고, 어린이가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는데 편리하도록 메인화면을 스크롤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많은 아동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서구 어린이 참여위원회』의 참여활동을 알릴 수 있는 메뉴를 신설해, 위원회와 각 참여위원의 소개, 활동사진란 등을 통해 생생한 활동소식도 만나볼 수 있게 했습니다.



기존 어린이 홈페이지의 ‘의견있어요’ 게시란은 지난해 총 132건의 아동의견이 접수되어 그중 56건이 부서검토가 이루어졌는데요. 그 중 ‘구청 화장실 안에 어린이도 활용 가능한 높이의 가방걸이개 설치요청’건은 구청 내 화장실에 즉시 반영되어 아동 뿐 만 아니라 화장실을 찾은 모든 주민의 편의성이 증진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또한, 개편 되는 어린이 홈페이지에는 ‘서구청장님께 의견있어요’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어린이들이 구정불편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상시 온라인 구정 참여통로도 마련했습니다서구 어린이 전용홈페이지는 서구청 홈페이지로 접속 후 ‘어린이구청’을 클릭하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 서구는 지난해 11월 7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인천 유일의 아동친화도시로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그동안의 기반조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전반에 아동의 권리가 고려되고 증진되는 아동친화도시로 힘찬 발걸음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아동을 위해 노력하는 아동친화도시 서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