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 feat. 블로그기자단

2017 인천보듬지킴이사업 성과보고회!


2017 인천보듬지킴이사업 성과보고회!



지난 8일 인천 서구청(청장 강범석)에서는 2017 인천보듬지킴이사업 성과보고회가 있었는데요.

인천 서구 2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21개동 중 13개 동이 7개월간의 보듬지킴이사업을 마친 사례 발표도 했습니다.


보듬이사업은 '동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역 특화사업'으로 사업 공모를 통한 동 지역 특화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지난 4월 1차 공모사업으로 15개동이 사업 선정되었으며, 2~ 3차로 4개동, 4차로 2개동이 사업 선정되어 21개 동의 지역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갔습니다. 


이날 인천보듬지킴이사업 성과보고회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진 사업에 대해 상호 공유, 동 지역 특화사업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다양한 지역 특화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 중심의 따뜻한 복지 공동체 활성화 기여 및 지역공동체 의식 고취를 위한 성과보고회였습니다. 



이날 진행 순서는 정현경 강사의 '나눔의 미덕'이라는 식전 강의를 듣고, 성과보고회에서는 이두형 민간위원장 인사말씀과 강범석 서구청장의 격려사를 시작으로 13개동 협의체 사업성과 사례 발표로 진행되었습니다. 



사례 발표에서는 검암경서동을 시작으로 검단 5동까지 13동의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었는데요. 각 동에서는 저소득층이나 홀몸어르신, 아이들을 위해 주거환경개선 사업, 역사탐방 및 나들이를 진행했네요.

- 검암경서동 : 효&힐링 어르신 나들이 지원 사업

- 가정1동 : 저소득층 주거환경개선사업

- 가정2동 : 다 함께 같이해요.

- 신현원창동 : 사랑 나눔 도배, 장판 등 집 수리 사업

- 석남1동 : 사랑 나눔 주거환경개선사업

- 가좌1동 : 역사 문화 탐방 및 산사 체험여행

- 가좌3동 : 아름답고 행복한 우리 '인생'

- 가좌4동 : 건강기원 장수사진을 선물해 드립니다.

- 검단1동 : 우리 집을 클린- 업

- 검단2동 : 사랑 한 그릇 정성 한 그릇

- 검단3동 : 주거 취약 가구 발굴 및 주거환경개선사업

- 검단4동 : 우리 이웃과 함께하며 따뜻한 정을 나눠요.

- 검단5동 : 저소득 어르신 나들이 행복한 동행  


각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활동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발표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사례로는 '관심'이 절실히 필요한 가정들이 많았습니다. 그동안 주민센터에서 지역 주민들을 위한 정책이 시행되었다면 이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고충과 관계 형성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지역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올해 처음 시작한 보듬지킴이사업인 만큼 모니터링과 사례 발표를 통해 얻은 수확으로 2018년도에는 홍보와 함께 구석구석 각 동의 성과를 기대해봅니다.